"나는, 건물의 형태가 거주인의 생활양식과 건물의 용도를 암시하고 있으며,
다분히 명시해 마땅한 것으로서 그렇게 해야만 외관이 풍요하고 다양해질 것이라 믿는다. "
제임스 스털링 Sir James Frazer Stirling (1926-1992)은 그가 말했던 말처럼 기능적인 것과 상징적 요소가 결합되는 특별한 방법이 곧 건축의 '예술'이라는 낭만적 고전주의, 기술적 낭만주의 및 포스트모더니즘 대표주자로 건축사에 한 획을 그은 건축가이다. 1926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선박 기술자 아버지 아래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리버풀Liverpool 대학에서 건축학을 공부하며 그에게 큰 영향을 끼진 콜린 로우Colin Rowe 밑에서 사사했다. 후에 1956년 런던에 사무실을 열고 다른 건축가들과 함께 협업작품을 많이하는데, 당시 지배적이던 국제주의 양식과는 무관한 독특한 여러 근대적인 건물들을 내놓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당시 많은 젊은 건축가들이 그러했듯 코르뷔제의 모더니즘을 따라했지만, 곧 그만의 언어 중 초반의 기술적 낭만주의가 구축되었다. 케임브리지의 처칠대학 공모전(1959), 레스터 대학교 공학관(1959∼1963), 케임브리지대학 역사학과 (1968)등이 그의 초창기 작품들이다.
1956년 제임스 고완 James Gowan과 함께 설계사무소를 시작한다. 파트너 고완과의 7년여동안 레체스터대학 엔지니어링빌딩과 캠브리지대 역사학과건물을 설계한다. 그의 작품의 특징은 붉은 벽돌과 판유리로 된 온실이 서로 극적인 대조를 이루면서 형태의 정교함이 대담하게 드러난다. 또한 그는 모든 예술적 창조가 지니는 의도적인 성격을 받아들였고, 1945년 이후의 많은 건축물들을 병들게 했던 위선적인 결정주의로부터 그 자신 스스로 자유롭고자 했다.
1963년부터 1971년까지 솔로활동을 하며 다수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나왔다. 그 이후부터는 그의 보조 건축가인 M.빌포드와 활동을 하였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는 성(聖) 앤드류 대학 소재의 미술센터 계획안(1971), 발라프-리하르츠 박물관 공모전 출품작(1975), 슈투트가르트 주립미술관 확장 계획안(1977:1984년에 개장) 등을 들 수 있다. 1970년대 중반 독일 뒤셀도르프미술관 현상설계를 하면서 더욱 모더니즘에서 벗어나 다원적 콜라주의 포스트모던 성향이 강해지는데, 당시 찰스무어 Charles Moore의 피아자드 이탈리아와 퐁피두 센터의 영향이 커 보인다. 같은 시기에 마이클 그레이브스Michael Graves, 리온 크리어Leon Krier 등의 복고주의에서 받은 영향이 스털링의 탈모더니즘에 힘을 실었다. 하이테크가 가미된 낭만적 고전주의 경향을 보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몰입한다. 슈투트가르트 주립미술관은 이런 건축적 태도의 집대성이다. 참고로 모더니즘에 회의적이던 복고주의자 크리에는 1968년에 스털링 사무실에 합세에 있었다. 그는 스털링과 함께 유럽의 전통 도시를 재건해야한다는 new urbanism을 강하게 설교했다.
마지막으로 스털링이 설계를 하였지만 그가 세상을 떠나고 나서야 완공된 넘버원폴트리No.1 Paultry가 그 정점을 찍는다. 언뜻 그레이브스의 건축과 헷갈릴 수도 있다. 1980년 RIBA골드메달 과 1981년 프리츠커상을 수여하고 영국여왕에게 작위를 받아 Sir James Sterling이 되었다. 하지만 너무 작업하며 무리를 한 것일까... 1992년에 탈장 증세로 건축가로 한참 작업이 더욱 성숙하며 다작을 하던 66세의 나이에 갑작스레 타계했다.
제임스 스털링. James Stirling. 1981년 프리츠커상 3번째 수상자.
그 다음은 미국건축가이자 프리츠커상 4대 수상자 케빈 로시에 대해 알아보자.
각 건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다시 연재하며 설계과정과 도면, 모형, 시공장면과 함께 분석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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