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네덜란드 레이든의 미술관 & 박물관 - Museums in Leiden, Netherlands (1/2)
Brett2020. 12. 30. 12:42
728x90
2014-15년 암스테르담에 소재한 건축회사 유엔스튜디오UNStudio에서 1년정도 근무 할 동안 네덜란드 소도시를 27곳을 다녔다. 당시 네덜란드와 벨기에 (플랑드르 지역)은 꼼꼼히 다 알아보고, 유럽에 있는 모든 나라를 가는 나름의 목표가 있었다 (동유럽의 몰도바, 벨라루스, 알바니아를 제외하곤 목표를 이루었다). 정말 꿈같은 생활에서 유독 네덜란드의 소도시들은 뮤지엄들이 만들어낸 분위기로인해 내 기억 깊숙히 자리한다. 매주말 여행마다 맞이하는 북구의 비오는 일상 속에서 도시마다 작더라도 꼭 있는 3가지 - 미술관, 의학박물관, 인류학/역사박물관을 둘러보았다. 특히 의학관련 박물관들... 의학이 근대로 넘어오던 시기 강국이면서 굉장히 진보적이었던 네덜란드에서 수준이 높아진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다. 미국에 있는 의학박물관들도 그 시초에 꼭 네덜란드인이 있었다. 영국 이전에 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쳤던 네덜란드는 일본에 의학 (양학)을 처음 전파했는데 무려 16세기 후반부터이다 - 예를 들어 1774년도 발간한 해체신서를 찾아보면 된다. 그 기록은 따로 나중에 탐구해보록 하겠다. 어쨋든 이 날도 마치 출근하듯 집 앞에 있는 역으로!
아무튼 네덜란드 소도시 여정은 구름짙은 비오는 날씨와 그에 따라 다소 어둡게 연출되는 미술관과 의학/인류학 박물관들은 그 도시전체의 이미지를 결정지었다. 물론 해가 좋을 때가 있긴하지만.... 오늘은 암스테르담에서 기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소도시 레이든Leiden에 가보았다. 나는 한국어로 글을 써보적이 거의 없다보니, Leiden을 한국어 표기로 어떻게 하나 찾아보았는데 아직 정해진 것이 없는지 레이든, 레이덴, 라이든, 라이덴 등 다 다르게 나오더라. 하지만 가장 믿음이 가는 것은 학계에서 표기하는 '레이든'이다. 또한 Lei는 라이와 레이의 중간발음이라 적당히 얼버무리면 현지인들이 더 잘 알아듣는다. 명칭도 따로 설명한 이 곳은 여행자에겐 확실히 덜 알려진 소도시임은 분명하다.
미리 주중에 리서치를 해온 나는 여기서 지도만 얻은 후 오늘 이렇게 6곳을 둘러볼 예정이다: Museum De Lakenhal, Museum Boerhaave, Rijksmuseum van Oudheden,Rijksmuseum Volkenkunde, Sieboldhuis, Museum de Valk (명칭 순서대로 데 라켄할 시립미술관, 보어하브 의학박물관, 오드헤덴 국립박물관, 볼켄쿤드 국립민족학박물관, 시볼드하우스, 데 발크 풍차박물관) - 발음표기는 음... 약간 뭉게는게 많은데, 예를 들어 하우스는 실은 '후위스'와 '하우스'의 중간단계의 발음이다. 한국어 표기는 어찌하나 해서 찾아봐도 아직 정확한 논문이나 매체의 표기가 없는 것을 봐서는 한국인에게 다소 덜 알려진 장소들 같다. 어쨋든 시간은 충분하고 도시는 작기때문에 걸어가면서 먼저 발이 닿는데로 가기로 한다.
거위와 운하를 따라 걷다보니 도착! 이 풍차는 그냥 De Valk라고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Stedelijk Molenmuseum De Valk '데 발크 시립풍차박물관'이다. Stedelijk은 시립이고 Rijsk는 국립이란 뜻이다. 대부분 뮤지엄들은 알기쉽게 이름만 부르지만 긴 정식명칭을 살펴보면 앞에 구분되어 더붙어있다. 이 풍차는 3번의 증축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는데, 1611년에 첫 풍차가 완공되고, 1667년에 나무구조로 더 높게 지었다. 마지막으로 1743년에 높이와 풍차의 날개를 더 키우며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왜 풍차가 네덜란드와 벨기에 북부, 플랑드르 지역에 많을까? 13세기경에 풍차가 네덜란드에 처음 도입됬을 때는 방아찧는 일에만 사용하였으나, 점차 기술이 발전하며 풍차를 지지하고 돌려주는 기기가 더 강한 마력를 가지며 다용도로 쓰이게 되었다. 그러다가 15세기초 국가적 차원에서 해수면보다 낮은 국토를 보호 및 확장하기 위해 간척지 수위조절장치로 쓰이게 되는데, 물을 지속적으로 퍼낼 수 있는 풍차들은 빠르게 퍼져나가며 네덜란드 전역을 덮는다. 17세기까지 공식집계로 약 11,000개, 작은 네덜란드 국토를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양의 풍차로, 네덜란드 = 풍차의 나라, 라는 공식이 생겼다. (네덜란드는 대한민국의 40% 정도의 면적을 가졌다) 산업혁명 이후 증기 및 각종 기술이 발전하며 대부분 사라지고 현재는 마치 한국의 민속촌처럼 이렇게 박물관화 되었다. 데 발크는 1966년에 박물관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에는 내부의 방앗간은 실사용이 가능하도록 재건하여 방문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금세 도착한 Rijksmuseum Volkenkunde 민족학 국립박물관 (한국어 문서 중 인류학박물관이라고도 표기한 것도 있다.) 그런데 volkenkunde 는 곧 ethnology라서 민족학이 더 정확한 표현인 듯 하다. 이 곳은 1837년에 공식적으로 개관한 유럽대륙의 첫 민족학박물관이다. 그 이전에 레이든은 물론 박물관의 전신이었던 1800년대 초반 문화연구원 Museum Japonicum은 유럽인들이 더욱 바깥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연구하도록 하는 촉진제 역할을 했다. 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당시 일본은 유럽인에게 엄청난 것이 있는 미지의 세계, 배워야하는 곳, 좋고 이국적인 물건들을 만들어내는 곳 등 그야말로 환상의 나라였다. 고흐, 마네, 모네는 물론 이름대면 알만한 왠만한 화가들과 문인들 또한 자포니즘Japonism의 영향을 받은 것을 다수의 습작과 마스터피스로 남겼다. 한국인인 우리에겐 조금 씁쓸한 역사적 사실이다. 우리는 당시 밖으로 전혀 나갈생각이 없었고 세계와 교류가 단절됬었는데, 일본은 이미 글로벌하게 노는 중이었다니. 하필 방문한 이 날도 게이샤 전시가 크게 하고 있었고, 상설전시관도 '일본과 한국'이라고 묶어놓고 99%는 일본 것이었다... 박물관에 항의를 하고 싶은 마음이었다.
다소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흘러가버렸다. 자포니즘이 이 박물관의 전신에 있었다는 것에서 욱하는 바람에... 그런데 이 곳 뿐아니라 뉴욕, 런던, 파리, 베를린, 암스테르담,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로마, 등 어딜가도 각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일본의 강력함을 계속 느꼈는데 아마 일종의 노이로제로 작용한 듯하다. 그렇지만 일본은 대단했다. 우리와의 역사문제가 어찌되었든 간에 그들은 디자인, 미학, 문학, 자연과학 등 다분야에서 수준높은 것을 내놓으며 세계와 교류했다. 그래서 이 박물관도1830년대 개관을 준비하며 일본에서 넘어온 물건을 대량으로 수집하였다고 한다. 그중 Phillipp Franz Balthasar von Siebold필립 시볼드가 그의 컬렉션 약 5천여개의 일본문화유산을 박물관에 기증한 것으로 유명하다. 따로 시볼드하우스라고 레이든의 대표박물관이 있어서 이따가 가보려 했는데, 그 곳은 일본문화박물관이라 한다. 이 민족학박물관을 보았으면 굳이 또 갈 필요는 없다고 느껴서 이 곳은 이 주말여정에서 생략하기로했다. 어쨋든 1840년대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각 대륙, 나라별 문화유산을 정식으로 기증받고 구매하며 현재는 각 민족에 대한 연구를 하는 박물관 겸 연구원으로 진화했다.
1640년에 세워진 이 건물은 원래는 옷감을 만드는 직조공장이었다. 네덜란드어 de Lakenhal은 원단창고/매장cloth hall란 뜻이다. 유럽은 각종 상인과 장인들이 길드guild라고 해서 일종의 조합을 만들어 활동했는데, 이 곳이 바로 그 길드하우스였다. 세월이 지나 건물의 사용이 줄고 1874년에 시립미술관으로 변경되었다. 이곳은 네덜란드의 황금기Dutch Golden Age시대 (1581-1672)의 작품을 다수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가 따로 있는 사진 외에는 모든 글과 사진은 직접 느낀점을 쓰고 촬영한 것인 지적재산입니다.^^ 블로그의 내용은 요약본이고 차후에 각 토픽마다 더 자세한 글과 사진들은 매체에 기고하거나 책으로 엮을 예정입니다. 방문하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