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네덜란드 크뢸러 뮐러 미술관 | Kröller-Müller Museum, Netherlands (1/4)
Brett2020. 12. 5.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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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함께 12년전(2008년)에 갔었던 크뢸러 뮐러 미술관을 암스테르담에서 일하던 2014-15년 중 혼자 재방문했던 포스팅이다. 이곳에선 암스테르담 고흐미술관 다음으로 제 2의 고흐의 집이라 해도 될만큼 양질의 고흐컬렉션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이곳의 조각공원은 유럽에서 가장 크며 그 소장품들이 워낙에 유명하다. 엄마와 함께 갔을 때 너무 늦은 시간에 도착하는 바람에 정말로 달리면서, 가슴을 졸이면서, 사진도 다 흔들리게 찍어가며 미술관을 보았다. 그때는 조각공원은 쳐다볼 여유도 없었다. 당시 엄마와 함께 미술관 그랜드 투어를 3주간 하면서 아침 개장시간부터 마지막으로 문닫는 미술관을 찾아 그곳에서 나가라고 할 때 까지 치열하게 미술관을 다녔던 기억이 가장 강하게 남은 곳이 이 크뢸러 뮐러 미술관이라 혼자 암스테르담에 잠시 살면서 하나하나 재방문해보는 것은 내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 그때 말고도 지난 20여년간 미술관을 정말 많이 다니며 '미술관 = 엄마'라는 공식이 내 머리에 강하게 박혔기 때문이다. 아침에 눈뜨면 아침먹고 나가서 점심도 많이 걸러가며 계속 미술관을 다니고 밤에 문을 닫은 후에야 늦은 저녁을 먹으며 그 다음 도시, 그 다음 미술관 방문을 생각했다. 누군가에겐 여행이 아니라 고행하는 것 같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내 여행기는 고행기라고 한다, 그런데 난 혼자 여행할 땐 저절로 그렇게 고행을 하게된다. 오히려 나에겐 그것이 기쁨이 되니까.
아무튼 이번 방문에는 역에서 내려 공원 근처까지만 버스를 타고, 공원 앞에서 자전거를 대여해서 오테를로의 넓디 넓은 국립공원Het Nationale Park de Hoge Veluwe가로질러 가보았다. 기차역에서 택시를 불러가면 실은 금방이고 별로 비싸지도 않다 (유럽에서 택시로 25유로정도면 비싼 것이 아니다). 하지만 날도 좋고 운동을 해야하니! 자전거의 나라. 네덜란드 아닌가. 실은 이 날 느낀 공원의 느낌은 정말 명화였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그때의 감동은 생생하다. 고흐부터 당시 화가들의 풍경화에 채도높고 강렬한 붓터치가 왜 나오는지, 그게 단순히 그들의 표현 기법이라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 실제로 그렇게 보여진다. 미술관 도착도 하기전에 2시간을 넘게 공원에서 멍 때리느라 미술관은 다소 늦게 도착했다. ㅎㅎ
설립자는 현대미술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헬렌 크뢸러 뮐러Helene Kröller-Müller이다. 그녀는 일찍이 고흐의 천재성을 알아본 뛰어난 안목의 소유자인데, 미술 선생님이었던 브레머H.P. Bremmer의 조언으로 다수의 고흐 작품을 수집하여, 암스테르담 고흐미술관 다음으로 고흐컬렉션을 많이 가지고 있게 된다. 1938년에 개관한 이 미술관의 건축설계는 벨기에의 대표적인 아르누보Art Nouveau 건축가 헨리 반 데 벨드Henry van de Velde가 맡았으며, 이후 1970년 증축한 부분은 네덜란드 건축가 빔 퀴스트Wim Quist가 설계하였다. 헬렌 크륄러 뮐러는 남편인 안톤 크뢸러Anton Kröller와 함께 1907년부터 1922년까지 약 11,500 점의 작품들을 수집하였는데, 이는 20세기에 개인 컬렉션으로는 가장 거대한 컬렉션 중 하나였다고 한다!
브레머의 조언으로 반 고흐 컬렉션을 많이 소장하게 된 크뢸러 뮐러 뮤지엄은 ‘반 고흐의 두 번째 집(Vincent van Gogh’s second home)’으로 불리기도 한다. 약 90점의 그림과 180점 이상의 드로잉 중 고흐의 초기 걸작으로도 꼽히는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1885), 우리에게도 익숙한 <아를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Terrace of a café at night, Place du Forum (1888), <조셉 룰랭의 초상> Portrait of Joseph Roulin (1889) 등이 있다. 미술관 안으로 들어가보자.